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준법·윤리경영

사회적 역할과 책임을 존재 이유로!
그 중심에 윤리경영을 핵심가치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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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같이 하나가 되어 동반 성장하는 꿈, 윤리실천을 통해 현실이 됩니다
AJ는 윤리경영의 실천을 통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며 고객 및 모든 관계자에 대한 존중을 바탕으로 행복을 나눕니다.
모두 다같이 하나가 되어 동반 성장하는 꿈, 윤리실천을 통해 현실이 됩니다.
윤리실천지침
AJ 관계사 및 협력업체 여러분,
항상 변함없이 AJ와 함께 하며 많은 도움을 주시는 관계사 및 협력업체 관계자 여러분에게 감사의 마음을 먼저 전합니다.
AJ의 발전은 여러분들의 아낌없는 도움과 동반자적인 협력이 밑거름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AJ는 투명하고 깨끗한 경영을 실천하고자 2008년 5월 27일부로 <윤리경영>을 선포하였습니다. 공정하고 투명한 경영을 위해 ‘윤리규범’과 ‘윤리실천지침’을 제정하였고, 임직원들은 이를 준수하고 실천하기 위한 ‘윤리선언’에 대한 서약을 함으로써, 윤리경영 실천을 위해 하나 된 다짐을 하였습니다.

투명하고 깨끗한 ‘윤리경영’ 실천을 위해 AJ 임직원들은 업무상 이해관계자에게 금품과 선물을 절대로 받지 않을 것이며, 비리와 부정한 행위를 하지 않을 것입니다. 또한 AJ 관계사 및 협력업체 여러분들은 금품과 선물제공 및 향응/접대를 하지 않아도 불공평한 업무처리 및 부당한 처우로 인한 피해를 입지 않을 것입니다.

모범이 될만한 AJ 임직원 및 업무 서비스 사례에 대한 추천이나 효율성 증진을 위한 업무제안 사항이 있으면 위에 기재 된 ‘제보/제안처’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비리제보 및 불편 사항들을 제보하여 주시면 사안을 검토하여 업무에 적극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많은 분들의 관심 어린 제안과 제보를 ‘윤리경영’ 실천의 초석으로 삼고자 하오니, AJ의 ‘윤리경영’ 실천을 위해 적극적으로 동참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前 文
AJ는 개척자 정신을 바탕으로 행복경영, 고객감동, 사회적 책임, 기업윤리를 최우선 가치로 하여 모든 업무활동의 기준으로 삼고 투명하고 공정하게 업무를 수행한다. AJ는 자유롭고 공정한 경쟁을 통하여 상호신뢰와 협력을 토대로 고객, 직원, 협력업체와 나아가 국가 및 지역사회 모두가 함께 성장하고 가치를 나누는 초일류기업으로 영속 발전한다. 이에 AJ는 법이나 정부규제의 준수이상으로 윤리경영을 실현하기 위해 모든 임직원이 지켜야 할 정당하고 올바른 행동과 가치판단을 위한 윤리규범을 제정하고 그 실천을 다짐한다.
제 1 장 고객중시
AJ는 고객과 같이 존재하며, 고객이 진정한 사업 기반임을 직시하여 모든 고객을 항상 존중하고, 고객을 위한 가치 창조를 끊임없이 창출, 제공함으로써 고객의 기대에 절대적으로 부응한다.
1. 고객존중
고객의 의견을 회사 발전의 기초로 생각하고 고객의 의견에 항상 귀를 기울이며 고객을 모든 판단 및 행동의 최우선 가치로 삼는다.
2. 고객을 위한 가치의 창조
① 기업의 생존을 위한 제품과 서비스 공급이 아닌 고객이 만족하고 제품과 서비스에 감동하여 진정한 AJ의 가치를 느낄 수 있도록 최고의 품질과 서비스를 제공한다.
② 고객에게 도움이 되고 감동을 줄 수 있는 가치를 지속적으로 창조하는 과정에서 AJ의 발전을 추구한다.
3. 고객감동
① 고객의 요구에 알맞은 최고의 품질과 서비스 제공뿐만 아니라 고객의 의견과 제안을 항상 열린 마음으로 적극 수용한다.
② 고객의 불만, 분쟁에 대해서는 신속하고 합리적으로 해결하며 모든 거래 고객을 공정하게 대우한다.
③ 고객과의 약속은 반드시 지키며,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하여 항상 최선의 노력을 다한다.
④ AJ는 항상 새로움을 창조하여 고객만족의 감동을 전한다.
제 2 장 정도경영
AJ는 기본과 원칙을 지키는 정도 경영을 통해 고객의 재산과 명예를 보호하는 한편, 사업을 영위하는 모든 지역의 제반 법규를 준수하고, 정당한 방법과 선의의 경쟁을 통하여 관계 협력사와의 신의를 다지고, 모든 경쟁자와 공동의 발전을 추구한다.
1. 정도영업
① 법규의 허점을 이용하거나 원칙에 어긋난 불공정한 방법으로 영업행위를 하지 않으며 상도의를 위반하지 않는다.
② 담합 등 기존의 불공정하고 불평등한 제도 및 관습을 타파하고 기본과 원칙을 지키며 정정당당한 선의의 경쟁을 통하여 자유경쟁의 원칙을 구축하는데 이바지 한다.
③ 경쟁사의 약점 및 정보를 부당하게 이용하거나, 비도덕적 행위로 자유경쟁을 저해하지 않으며 선의의 경쟁관계를 통하여 상호신뢰와 공동의 발전을 추구한다.
2. 공정한 거래
① 상도의에 어긋나는 불공정한 행위를 일체 거부하며 모든 업체에 대하여 공평한 기회를 부여한다.
② 모든 거래는 적법, 공정한 절차에 의하여 수행되며 우월적 지위를 통한 부당행위는 일체 하지 않는다.
③ 협력업체의 선정 및 등록에는 공평한 기회와 합리적인 조건을 보장하여 동반자로서의 협력관계를 추구한다.
④ 협력업체의 발전이 곧 회사의 발전임을 인식하고 지속적인 혁신을 통하여 경쟁력을 확보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며 깨끗한 거래풍토를 조성한다.
제 3 장 임직원의 기본 윤리
AJ 임직원은 정직과 성실을 바탕으로 기본과 원칙을 준수하는 올바른 가치관을 확립한다. 또한 끊임없는 자기개발과 혁신을 통하여 주어진 사명을 완수하고 윤리를 최우선 가치로 삼아 모든 업무를 투명하고 공정하며 합리적으로 수행한다.
1. 기본윤리
① AJ임직원은 긍지와 자부심을 가지고 각자의 품행이 AJ를 대표한다는 생각으로 항상 정직하고 공정한 자세를 갖는다.
② 모든 업무활동의 기준을 윤리규범에 두고 항상 높은 윤리적 가치관을 확립하여 개인과 AJ의 명예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노력한다.
③ 임직원은 직급의 상하와 성별을 초월한 업무협조와 인간적인 유대관계를 형성하여 자신과 AJ의 발전을 추구하도록 한다.
2. 사명의 완수
① 임직원은 AJ의 경영이념과 비전을 공유하고, AJ가 추구하는 목표와 가치에 따라 각자의 사명을 성실히 수행한다.
② 비도덕적, 불공정한 방법이 아닌 정당한 방법으로 직무에 최선을 다하여 업무를 수행한다.
③ 업무와 관련된 제반 법규 및 제도를 항상 숙지하고 준수하여 자신의 직무에 최선을 다하고 합리적으로 처리한다.
3. 자율적인 업무수행과 책임의식
① 임직원은 도전의식과 창의적인 사고를 바탕으로 각자에게 부여된 직무와 업무를 자율적 판단과 행동으로 수행하며 그 결과에 대해서는 스스로 책임을 진다.
② 임직원은 투명한 의사결정과 업무수행으로 발생 가능한 위험을 사전에 예측∙관리하여야 하고, 발생한 문제에 대해 책임의식을 가진다.
③ 회사의 공동목표 및 가치를 공감하고 항상 더 나은 가치창조를 위하여 끊임없는 자기개발을 한다.
4. 공정한 직무수행
① 임직원은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공사를 엄격히 구분하여야 하며 개인적 감정으로 회사의 이익에 저해되는 행위를 하지 않는다.
② 임직원은 부여된 권한과 책임 하에 직무를 공정하게 수행하여야 하며 개인적 이익을 위하여 직권남용, 허위, 과장 등의 행위를 하지 않는다.
③ 직무와 관련하여, 공정한 직무의 수행에 방해되는 어떠한 형태의 금전적 이익 및 편의 등을 일체 받지 않는다.
④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서 법질서와 상거래질서를 위배하는 행위와 비도덕적인 행위를 하지 않는다.
5. 상호간 금전거래 등의 금지
① 임직원 상호간의 선물제공 행위를 하지 않으며 이는 일체 금지한다. 단, 지침이 허용하는 범위내에서 그 예외를 인정한다.
② 임직원 상호간의 금전대차, 연대보증 등의 행위도 일체 금한다.
6. 건전하고 조화로운 조직문화
① 회사는 개인의 창의를 존중하고 공정한 경쟁의 기회를 평등하게 제공하여 자아실현의 장이 되도록 하며, 임직원들은 상호 존중하여 불손한 품행과 비방, 근거 없는 루머를 유포하지 하지 않는다.
② 임직원은 상호간 사생활을 존중하며 자율적인 제안, 건의, 애로사항을 표현할 수 있는 공감대를 형성하여 보다 더 나은 조화로운 조직문화를 만들어 간다.
③ 임직원은 혈연, 지연, 학연 등 업무와 관계 없는 어떠한 이유로 차별대우를 하지 않으며 사조직의 결성으로 조직 내 위화감을 형성하거나 건전한 조직문화를 해치는 일체의 행동을 하지 않는다.
④ 상급자는 하급자에게 업무목적과 관련성이 없는 개인적인 업무지시 또는 부당한 업무지시를 하지 않는다.
⑤ 선량한 풍속을 저해하거나 건전한 동료관계를 해치는 언사나 성적수치심을 유발시키는 성희롱 등을 하지 않는다.
⑥ 회사는 임직원들이 자유로운 여가∙취미활동을 통한 인간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이러한 활동과 모임을 통해 업무효율을 높이고 나아가 개인의 삶의 질을 향상하는 기반이 되도록 한다.
제 4 장 협력사의 기본 윤리
AJ와 협력사는 공정하고 합리적인 기업활동을 통하여 신의를 다지며 상호 공존공영의 가치를 나누는 동반자임을 인식하고 협력사로서의 명예와 품위를 지켜 건전한 기업문화의 발전을 함께 추구한다.
1. 기본 윤리
① 협력사는 AJ와 함께 성장과 가치를 나누며, 타사의 모범은 물론 명예를 유지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② 협력사는 AJ의 윤리규범 시행에 적극 동참하여 건전하고 공정한 거래풍토 조성에 노력하며 AJ 직원에게 비윤리적, 비도덕적인 어떠한 형태의 금품, 향응, 편의 등을 일체 제공하지 않는다.
③ 타 협력사를 비방하거나 근거 없는 루머를 유포하는 등 AJ와의 신뢰관계를 저해하는 어떠한 행위도 하지 않는다.
④ AJ는 기업활동의 동반자적인 입장에서 협력사를 고려하여 일체감을 형성하고, 계약된 바에 따라 대금을 지급하여 안정적인 신뢰감을 주어야 한다.
⑤ 협력사와 AJ는 신의로써 사업활동에 임하며, 사업 파트너로서 공동의 이익과 성장을 도모한다
2. 공정하고 책임감 있는 업무수행
① 협력사는 AJ의 목표, 비전, 가치를 공감하고 AJ의 성장이 곧 협력사의 발전임을 직시하여 책임의식을 갖고 각 협력사에게 부여된 업무와 직무를 성실히 수행하여야 한다.
② 주어진 업무 또는 직무는 적법한 절차에 의하여 공정, 성실하게 수행하며 업무와 관련된 법규와 회사의 규정 및 제도를 준수하여 사회적으로 지탄 받을 수 있는 비도덕적, 비윤리적인 행동을 하지 않는다.
3. 경쟁력 확보
① 협력사는 생산활동은 물론 안전 또한 경쟁력 확보의 최대 과제임을 직시하고 모든 근로자의 안전의식 함양과 안전수칙 준수를 통한 사고 예방에 끊임없이 노력한다.
② 끊임없는 기술개발을 통하여 원가 및 기술경쟁력을 확보하고 경쟁력 향상을 위하여 부단히 노력한다.
4. 정보 및 보안관리
① 협력사는 AJ의 지적재산권 및 영업비밀과 이에 준하는 업무지식을 보호하고, 이를 침해하는 일체의 행위를 금지하며 회사기밀 등을 외부에 일체 유출하지 않는다.
② 협력사는 회사의 규범과 규정, 지침 및 기술자료 등을 함부로 유출하지 않는다.
제 5 장 국가와 사회에 대한 책임
회사의 경영활동은 시장에 제품과 서비스를 공급하는 뿐만 아니라 합리적인 기업활동을 통해 국가경제와 지역사회 발전에 이바지하는 주체로서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통한 이익창출의 책임이 있다.
1. 사회적 책임과 의무
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자발적인 사회 공헌 및 봉사임을 인식하고 지역사회의 발전과 문화발전에 적극적으로 기여한다.
② 각 사업장 주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며 불법 및 비도덕적인 행동을 하지 않는다. 또한 임직원은 지역사회 활동에 노력하여 기업과 지역사회의 일체감 형성에 적극 노력한다.
③ 건전하고 공정한 기업활동을 저해하는 비도덕적, 비윤리적인 행위를 근절하고 국가와 지방단체 등이 부여하는 조세납부 및 기타 의무를 성실히 수행한다.
2. 환경보호
① 지역사회 주민들이 쾌적한 주거환경을 누릴 수 있도록 주위시설 및 환경을 훼손하지 않는다.
② 자연을 보호하고 환경오염을 방지하기 위하여 공해 및 오염방지에 최선의 노력을 다한다.
부 칙
제 1 조 [시행시기]
본 윤리규범은 2008년 5월 27일부터 시행한다.
제 2 조 [윤리지침]
임직원들이 윤리규범을 보다 철저히 실행할 수 있도록 준수해야 할 윤리지침을 별도로 제정하여 시행한다.
제 3 조 [다른 규정과의 관계]
본 윤리규범은 회사내 다른 규정보다 우선적으로 적용, 해석 된다.
공급망 관리 정책
AJ네트웍스는 지속가능한 공급망 관리를 기업의 사회적 책임으로 인식하고,
협력사의 사회적/환경적 리스크 저감과 윤리적인 기업 운영을 위해 협력사 행동규범을 제정하였습니다.
협력사 행동규범은 협력사의 사회.환경적 책임 이행 여부를 점검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 역할을 하며,
미흡한 부분에 대해서는 개선을 요구함으로써 공급망의 지속가능성 역량을 제고하고자 합니다.
더 나아가 협력사 관리 인프라를 확립하고 재무적.비재무적 요인에 대한 리스크 평가와 지원을 통해
공급망 내 리스크를 최소화 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협력사 행동규범 주요 항목
협력사 행동방침
불공정 거래 방지 목표
구분 목표 기준 실적 계획
2022 2023 2024
불공정
거래
공정거래 유관 법령 준수 공정거래위원회
처분 건 수
0건 0건 0건
임직원
윤리서약
전 임직원 윤리경영 실천 서약서 작성 서약서 작성률 100% 100% 100%
임직원
윤리교육
전 임직원 윤리 교육 시행 교육수료 비율 100% 100% 100%
공정거래자율준수편람
불공정 거래 방지 관리 활동
구분 활동내용 `22년 실적 비고(`23년 목표)
사전 예방활동 임직원 준법·윤리교육 정기 교육: 전사 1회 + 유관부서 3회
수시 교육: 신규입사자, 2회
연 1회 + 상시(신규입사자)
협력업체 공정거래·윤리서신 발송 1회 (`22.11-12월 조사, `23.1월 발송) 연 2회 (상반기 기시행, `23.1월))
임직원 공정거래·윤리서신 공지 상 동 연 1회 (`23.1월))
모니터링 임직원/협력업체 대상 내부신고 채널 운영 상 시(`22년 2건 접수) 상 시(`23년 6건 현재 1건 접수)
협력업체 거래만족도 조사 1회(`22.11-12월 기 시행) 연 1회
협력업체 대상 불만처리 프로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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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품·향응 수수 0건 -
정보·인력 유출 0건 -
불공정·비윤리 거래 0건 -
횡령, 절도 및 사리도모 0건 -
기타 부정, 부실 0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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